- 2020년 일자리 창출 종합 추진계획 수립…맞춤형 양질의 일자리창출 극대화-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김용식 기자]천안시가 2020년 일자리 창출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고용률 66.6% 달성을 목표로 올해 2만4000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든다.

이에 따라 시는 2650억2000만원을 투입해 첨단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력을 높이고,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창업기반을 조성해 노동시장 안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노동시장 환경 개선, 사회적 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맞춤형 일자리 창출로 일자리의 질을 제고하고, 민간산업단지 조성과 4차 산업·우량기업 등을 적극 유치해 민간 일자리도 창출한다는 전략을 세웠다는 것.

시는 우선 취업지원서비스 체계 구축에 나선다. 민·관·산·학이 함께하는 그물망식 일자리협의체 운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일자리 거버넌스, 실무협의회, 추진협의회 등 지역네트워크도 강화한다.

천안시 일자리종합지원센터와 천안여성인력개발센터도 운영해 구직자 맞춤형 일자리 알선에도 힘쓰며, 소규모 채용박람회와 찾아가는 일자리상담소, 일자리 발굴단 운영으로 일자리 발굴 및 구인·구직 미스매치를 해소하며 인력양성사업과 맞춤형 직무교육, 직업훈련 교육도 지원해 구직자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취업을 연계한다.

미래변화에 대응한 첨단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선다. 현재 천안시가 추진 중인 천안역세권, 남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비롯한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차세대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등이 구축되면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 일자리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지역중소기업 맞춤형 인력양성지원 프로그램, 창작스튜디오 창업지원, 천안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역경제활성화 선도기업, 일본수출규제대응경쟁력 강화기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청년 일자리를 지원한다.

●또 천안에는 제조업 종사 비중이 29.8%를 차지하고 있지만 구직에 있어 청년들이 제조업에 대한 취업 기피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시는 청년들이 정책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대학일자리센터 역할을 강화하고 구직정보 등 매칭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노동시장 환경개선 및 중소기업 경영 안정화 지원도 확대한다. 노동시간 단축, 노사협력 활성화, 지역노사민정협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일과 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한 아이돌봄 지원사업, 아동복지교사 지원, 정부지원어린이집 인건비 지원, 어린이집 보조교사 지원을 펼쳐 부모들의 어려움을 던다.

●올 하반기에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기업을 발굴하고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 공공기관 우선구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도 힘쓴다. 천안형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어르신 일자리사업, 장애인일자리 사업 등을 진행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고용률 등은 개선되고 있으나 30대 중반 전후 경력단절이 지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새일여성 인턴제, 여성비젼센터 건립, 천안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 등으로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과 창업 지원을 강화한다.

민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우량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성거 일반산업단지 등 민간산업단지 조성을 지원해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미래 변화에 대응한 첨단산업 활성화, 산업단지 조성, 우량기업 유치 등 일자리 인프라 조성을 비롯해 취업 취약계층을 포함한 시민에게 능력과 적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고용창출 극대화로 시민의 생활안정과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